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로고

전체메뉴 보기
인트라넷 이용안내 오시는길 ENG

IGSE 워크샵 및 영어교육 전문가 모임 (10월 17일, 금요일)

2003.10.13조회수 4363

일시: 2003년 10월 17일 (금요일) 오후 3시 - 7시
장소: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도서관
내용:
3시 – 4시: 워크샵 1: 영영 전자사전(CD-ROM) 활용
4시 – 5시: 워크샵 2: 영어교육 전문가 직업 세계
5시 – 7시: 영어교육 전문가 모임

아래는 행사 관련 보도자료입니다.

==================

보도자료

제목: 영어교육 전문가를 위한 모임 열어 (2003년 10월 17일, 금요일, IGSE)

영어 교육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한 워크샵과 전문가 모임이 오는 10월 17일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http://www.igse.ac.kr)에서 열린다. “영영 전자사전(CD-ROM) 활용”과 “영어교육 전문가 직업 세계”, 두 주제로 진행되는 워크샵에서는 새롭게 각광 받기 시작한 여러 종류의 영영 전자사전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고, 영어교육의 다양한 직업의 직무, 근무 여건, 전망 등을 토론자와 자료집을 통해 알아본다. 워크샵에 이어 진행되는 “영어교육 전문가 모임”은 교수, 교사, 강사, 편집인, IT전문가라는 영역에 구애됨이 없이 워크샵 참석자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면서 가벼운 다과와 함께 우리나라 영어교육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International Graduate School of English, IGSE)는 영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2002년 개교한 교육인적자원부 인정 영어교육 전문 대학원으로, 현재 영어지도학과와 영어교재개발학과에서 전원 장학생인 학생들이 면학에 힘쓰고 있으며 각종 영어교육 관련 행사도 활발하게 열리고 있다. 10월 17일의 워크샵과 전문가 모임은 학술 발표, 초청 강연 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된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개교 1주년 행사(MEET IGSE 2003)의 한 순서로 열린다.

행사 시간표
3시 – 4시: 워크샵 1: 영영 전자사전(CD-ROM) 활용
4시 – 5시: 워크샵 2: 영어교육 전문가 직업 세계
5시 – 7시: 영어교육 전문가 모임

추가 사항
영영 전자사전(CD-ROM)
현재 국내에 잘 알려진 5개 영영전자사전(Cambridge, COBUILD, Longman, Macmillan, Oxford)들에 수록된 다양한 종류의 자료와 그 검색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종이 사전에서는 실현이 가능하지 않았지만, 전자사전에서 비로서 가능해진 자료 통합 및 검색 방식의 다양화를 통해 영어교육 및 교재 편찬에 전자사전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영어교육 전문가와 직업
우리나라에서는 영어교육 관련하여 영어교육과 교수, 영어 교사, 영어 강사, 영어 교재 편집자 등 다양한 직업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가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기보다는 배타적인 모습을 보여줌으로 인해, 분야별 전문가 의식을 고취하여 우리나라 영어교육에 상호 보완적으로 기여하는데 실패한 면이 있다. 이런 결과는 영어교육 분야의 종사자가 전문가로서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영어교육 활동을 하는데 장애요인이 되었으며 이는 우리나라 영어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측면이 있다.

새로운 형식의 영어교육 전문가 모임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영어교육 전문가들의 모임은 대학교수 중심의 학술단체의 학술대회, 교사 대상의 연수, 비공식적인 소모임 등이 주를 이루었다. 이제는 영어교육에 종사하는 전문가라면 활동하는 영역에 관계 없이 그리고 학력의 고하에 관계없이 열린 마음으로 만나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우리나라 영어교육에 대해 활기찬 토론을 행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활동 분야에 구애됨이 없는 영어교육 전문가 모임은 복잡다단한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제반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행사 관련 문의는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홈페이지 및 아래 연락처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http://www.igse.ac.kr
대표 전화: 02-6477-5114
팩스: 02-6477-5170
‘영영 전자사전(CD-ROM) 활용’ 워크샵 관련: 정영국 교수
(02-6477-5110, young@igse.ac.kr)
‘영어교육 전문가 직업 세계’ 워크샵 및 ‘영어교육 전문가 모임’ 관련: 김영우 교수
(02-6477-5121, youngwookim@igse.ac.kr)
첨부파일

목록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로고
(우편번호 05407) 서울특별시 강동구 양재대로 81길 89(성내동), 대표전화 : 02-6477-5114,
입시문의 TEL : 080-804-0505(수신자부담), academics@igse.ac.kr
Copyright International Graduate School of Language Education(IGSE), All Rights Reserved.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