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형식 문장-Part 2 (사역동사)

2015.12.20조회수 1904

5형식 문장-Part 2 (사역동사) 

 

 

오늘은 5형식 동사의 PART 2!! 사역동사 및 지각 동사를 배워볼 텐데요.

 

사역동사 = 시키다? 

 

물론, ‘시키다’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지만, 무조건 시키다 라는 의미로 통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5형식 PART 2, 시작해볼까요? 

 

[1] 사역동사, 누구냐 넌  ?

 

사역동사는 보통 '시키다' 라고 해서 make, let , have를 한번에 학습하고 암기하는 것이 보통인데요. 각각의 동사마다 나름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문장구조는 함께 외우되 뜻은 따로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역동사- Make(~하게 만들다(시키다)), Let(~하도록 허락하다) , Have(~하게하다)

 

일단, 문장구조는 동일하답니다 

 

능동일 경우) S + V + O + 동사원형

 

a. His father doesn't let him go to the party.

그의 아버지는 그가 파티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b. I made my secretary bring my umbrella.

나는 나의 비서에게 내 우산을 가져오게 만들었다(시켰다)

 

c. My mother had me take you to your house.

엄마는 내가 너를 너희 집에 데려다 주도록 했다. 

 

수동일 경우) let의 경우 목적보어를 수동태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생략합니다 

 

have + O +pp

make + O + pp

 

1) I had my hair cut yesterday. (* cut-cut-cut)

나는 어제 머리를 잘랐다 (by a hairdresser)

 

2)  I am having my computer repaired. 

나는 내 컴퓨터를 수리 중이다(누군가에 의해 수리가 되고 있는 중이다)

 

3) I made my suit cleaned. 

나는 어제 내 정장을 세탁했다 (내 정장이 누군가에 의해 세탁되도록 시켰다.)

 

4) He made his house painted. 

그는 그의 집을 수리했다(누군가에 의해 수리 되었다) 

 

*준사역동사 

*help(돕다) 

 

> S + V + O +동사원형/to동사원형 모두 가능한 문장구조를 가진 것을 준사역동사라 합니다 

 

 

1) He helped his mom (to) clean his house.

그는 그의 엄마가 집 청소 하는 것을 도왔다 

 

2) Could you help me (to) move this box please?  

내가 이 박스 옮기는 것 좀 도와줄래요? 

 

* get >> S + V + O +to동사원형만 가능합니다!!

**get 을 사역동사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 He get me to go there and bring his bag. 

-그는 내가 거기가서 그의 가방을 가지고 오게 했다

 

>He get me go there and bring his bag. (XXX)

 

[2] 보고, 듣고, 느끼는,  지.각.동.사

 

목적보어가 ~하는 것을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을 5형식의 지각동사라 합니다 

 

*지각동사 see, watch, hear, listen, feel , notice, find, etc.

 

구조 : S + V + O +동사원형 / S + V + O +ing/pp 의 구조가 모두 가능합니다 !

 

수동일 경우에는, 과거분사가 온답니다. 하지만, to부정사는 절대 안된다는것 !!

 

a. I saw him (run)running away .

-나는 그가 도망가는 것을 보았다

 

b. I heard her play(playing) the piano at the concert.

-나는 그녀가 콘서트에서 피아노 치는 것을 들었다

 

c. I watched someone (enter)entering the shop.

-나는 누군가가 그 가게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d. My teacher saw us (do)doing a thing that we must not do.

-우리 선생님은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는걸 보셨다

 

목적보어와 수동관계일 경우는 과거 분사가 옵니다 

 

e. She listened the window broken.

-그녀는 창문이 깨지는 소리를 들었다 

 

f. A child noticed her hurt by him.(*hurt-hurt-hurt)

-한 아이는 그녀가 그에 의해 다치는 것을 알아챘다

 

[3]의지류동사 

 

**목적보어에 to부정사를 동반하는 동사 **를 말합니다 

 

-종류

>기대/바람 : expect, wish, desire, want, would like , intend, mean

>권고/명령 : advise, beg, entreat, require, persuade, command, order, recommend,

>사역/요구 : cause, ask, compel , force, oblige, urge, motivate, enable, encourage, get

>허용/금지 : allow, permit , leave, forbid

 

ex) 

a. He wants you to repair/ repair the car.

-그는 네가 그 차를 수리하기를 원한다

 

b. I asked my brother take/ to take me to my school.

-나는 오빠에게 나를 학교에 데려다 달라고 요구했다

 

c. I'll advise my younger sister to study hard lest she should be a failure.

-나는 내 여동생에게 실패자가 되고싶지 않다면,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조언할 것이다(lest ~ should ~하지 않으려면)

 

[4]상태동사- Keep, Leave

 

keep 은 ‘~를 ~한 상태로 유지시키다’

leave는 ‘~를 ~한 상태로 남겨두다’ 라는 뜻입니다 

 

목적격보어에 O와 OC가 능동관계이면 현재분사,

목적격보어에 O와 OC가 수동관계면 과거분사가 온다

 

a. The story kept the children amused.

-그 이야기는 아이들은 즐겁게 했다(즐거운 상태로 유지시켰다)

 

b. The horror movie left me frightened.

-그 공포영화는 나를 두렵게 했다 (두려운 상태로 남겨두었다)

 

c. Will you leave the door open? 

- 문 좀 열어둘래요?(문 좀 열린 상태로 둘래요?) 

 

 

드디어 5형식문장의 대장정을 마쳤습니다. 기본적인 5형식 구조의 뼈대를 잘 알고 계시다면 구문분석 하는데 훨씬 도움이 되겠죠? 오늘도 여러분의 문법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roduced by 김슬기

blog.naver.com/goodchef

 

첨부파일

목록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로고
본   관 | (05407)서울시 강동구 양재대로 81길 89 (서울시 강동구 성내동 448-10)
대표전화 : 02-6477-5114, 입시문의 TEL : 080-804-0505(수신자부담)
Copyright International Graduate School of English(IGSE), All Rights Reserved.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